1/31 “일곱번 넘어질 때” (잠 24)

My Praise for Today | 찬양

주님, 오늘 드리는 찬양을 기쁘게 받아 주소서”
”Lord
, I present my praise to You today. As I offer my voice, let my heart remain fixed on Your presence through this daily worship.”

| 주의 손




[나의 고백] 다시 일어설 용기: 하나님의 신실하심

“Though a righteous man falls seven times, he rises again, but the wicked are overthrown by calamity.” (Proverbs 24:16)

​1. 마음으로 받는 말씀

“의인은 일곱 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은 재앙으로 말미암아 엎드러지느니라.” (잠언 24:16)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시편 23:2-3)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빌립보서 1:6)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단 받은 자들은 의와 평강의 열매를 맺느니라. (히브리서 12:11)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요한계시록 21:4)

여호와께서 사람의 걸음을 정하시고 그의 길을 기뻐하시나니 그는 넘어지나 아주 엎드러지지 아니함은 여호와께서 그의 손으로 붙드심이로다. (시편 37:23-24)


반복되는 실패와 내 안의 변하지 않는 모습들을 볼 때면 "하나님이 정말 나를 사랑하실까"라는 의구심과 두려움이 밀려옵니다. 하지만 오늘 말씀은 나의 어떠함이 아니라 하나님의 어떠하심에 다시 시선을 고정하게 합니다.

1. 자비를 기억하시는 하나님

나의 실패는 명백하지만, 하나님은 나의 허물을 보실 때 그분의 자비를 먼저 기억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의 죄를 대신 지셨기에, 나는 나의 죄책감에 함몰되지 않고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다시 숨을 쉽니다. 죄 없으신 분이 죄인을 위해 죽으신 그 사랑이 나의 영원한 안전판입니다.

2. 멈추지 않는 성령님의 일하심

내 안의 교만과 싸울 힘조차 없는 무력한 순간에도 성령님은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선을 사랑하시는 성령께서 내 내면을 새롭게 빚어가는 일을 결코 멈추지 않으실 것임을 믿습니다. 내 안에서 시작된 선한 변화는 나의 의지가 아닌 성령님의 신실하심으로 완성될 것입니다.

3. 다시 일어나게 하시는 손길

세상의 상처와 배신이 나를 덮치고, 모든 것을 포기하고 어둠으로 돌아가고 싶을 때 주님은 "거룩한 불"로 찾아오십니다. 때로는 아픈 징계로 나를 붙드시지만, 그것은 나를 거룩한 삶으로 이끄시는 주님의 치열한 사랑입니다. 의인이 일곱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이유는 나를 붙드신 주님의 손이 결코 나를 치명적인 길로 가게 내버려 두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이유는 우리에게 의지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우리를 위해 죽으시고, 우리 안에서 일하시며, 우리를 끝까지 방어하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 때문입니다.
”The righteous falls seven times and rises again... He will not let me go fatally astray.”
— Take Heart, David Powlison

[오늘 마음 모아 드리는 고백]

​주님, 1월의 마지막 날에 제 실패를 보며 낙심했던 마음을 내려놓습니다. 제가 일곱 번 넘어져도 주님이 저를 붙들고 계시기에 제가 아주 엎드러지지 않음을 믿습니다.

​제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성령님의 열심을 신뢰하게 하소서. 고통과 실망이 저를 덮쳐올 때에도, 결국 모든 눈물을 닦아주실 주님의 승리를 바라보며 내일의 새로운 한 달을 소망으로 맞이하게 하소서.

Lord, on this last day of January, I lay down the heart that grew discouraged seeing my failures. I believe that even if I fall seven times, I will not be utterly brought down, for You hold me fast.

Grant me the grace to trust in the zeal of the Holy Spirit who began a good work within me. Even when pain and disappointment overwhelm me, let me look to the Lord's victory that will ultimately wipe away every tear, and welcome the new month ahead with h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