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회
신약교회를 회복하는 공동체
3축 4기둥
방향성 (Where to)
추천 영상
교회는 하나님 나라가 하늘에서 이루어 진 것을 믿고 하나님 나라의 삶을 이 땅에서 훈련하고 연습하는 하나님의 충만이 임재하는 생명 공동체입니다(엡1). 하나님 나라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교회는 "성경대로의 원칙'과 가정교회의 중요한 원칙인 3축과 4기둥을 세워가고 있습니다.
가정교회란 교회가 가장 교회다웠던 신약시대의 초대교회를 회복해 보겠다는 운동입니다. 가정교회는 초대교회에 있었던 사랑의 역사와 성령의 역사가 오늘날의 교회에 일어나기를 소망합니다. 가정교회들이 서로의 집에서 모여 예배를 드리고 서로 가족처럼 삶을 나누고 친밀한 가운데 서로 기도하던 신약 교회의 모습이 사랑과 성령의 역사를 이루어 냈다고 믿습니다.
목장은 믿는 사람들과 안믿는 사람들이 함께 가족을 이루어 하나님의 사랑에 감사하고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해 보려고 고민하고 노력하는 가족 공동체이며 작은 교회입니다. 목장은 서로 섬겨주고 기도하면서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예수님의 섬김을 연습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목장에는 사랑이 있고 생명이 있고 놀라운 감동이 계속됩니다.
가정교회 3축과 4기둥
가정교회 4 기둥이란 4 가지 정신을 의미합니다. 컴퓨터로 치면 소프트웨어에 해당합니다.
첫째 기둥은 교회 존재 목적입니다. 영혼 구원하여 제자 만드는 것을 교회 존재 목적으로 삼습니다(마 28:19-20).
둘째 기둥은 제자 훈련 방법입니다. 가르쳐서가 아니라, 보여서 제자를 만듭니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하시며 삶을 보여주시며 제자 훈련을 하셨습니다. (막 3:14-15).
셋째 기둥은 성경적인 교회 사역 분담입니다. 목회자는 기도하고, 말씀 전하고, 리더십을 발휘하고, 성도들을 온전케 하며, 성도들은 목양(ministry)을 하고 교회를 세웁니다(엡 4:11-12).
넷째 기둥은 종이 되는 리더십입니다(막 10:44). 남을 성공시켜주는 것을 리더십의 목표로 삼습니다.
가정교회 3축은 컴퓨터의 소프트웨어를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와 같은 것입니다.
인간에게는 지정의(知情意)가 있습니다. 알고, 느끼고, 원하는 능력입니다. 진정한 회심이나 영적 성장을 위해서는 이 세 영역이 골고루 터치되어야합니다. 가정교회는 이 세 가지 면을 균형 있게 충족시킵니다. 전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VIP들은 목장 모임을 통한 섬김을 맛보면서 정적인 면이 터치되어 교회에 대한 거부감과 예수 믿는 사람들에 대한 반감이 사라집니다. 생명의 삶을 비롯한 제반 삶 공부를 통하여 복음을 이해하고 신앙 성장에 필요한 정보를 공급받습니다. 연합 주일 예배를 통하여 의지적으로 결단하고 헌신하게 됩니다.
지정의를 터치해 주는 이 세 가지, 즉 목장 모임(정 情), 삶 공부(지 知), 연합 주일예배(의 意)를 가정교회 3 축이라고 부릅니다.
믿음이 정상적으로 자라기 위해서는 지정의의 불균형을 경계해야합니다. 균형을 놓치고 있지 않은가 점검하려면 다음 세 가지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보시기 바랍니다.
나의 신앙생활은 감정적 기복이 심하지 않은가(정적편중)?
나의 신앙생활은 설교 듣는 것과 성경공부에 치중하고 있지 않은가(지적편중)?
나의 신앙생활의 핵심은 교회 봉사가 아닌가(의지적 편중)?
불균형을 발견하면 이를 보완하여 신앙생활의 균형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가정교회의 방향성
1. 신약 교회의 회복을 목표로 합니다.
조직, 활동, 사역 방법, 리더십 스타일을 가능하면 신약 성경에 가깝게 만들어보려고 노력합니다. (사도행전 2:42, 46-47)
2. 교회 성장보다 영혼 구원과 제자 만드는 교회 본연의 목적에 충실합니다.
예배의식 중심의 수동적인 신앙생활과 가르쳐서만 제자를 만들려는 성경공부 중심의 제자훈련에서 탈피하여 비신자에게 전도하여 예수님을 영접하고 섬김의 삶을 보여줌으로 제자를 만드는 “영혼구원하여 제자 만드는” 교회 본연의 목적에 충실합니다. (디모데전서 2:4)
3. 가정에서 매주 모여 예배, 교육, 친교, 전도, 선교등의 기능을 하는 공동체입니다.
목양을 하는 평신도를 목자로 세워 6-12명이 매주 모입니다. 신자와 비신자, 남자와 여자가 함께 모입니다.
4. 목회자와 평신도 각자가 본연의 사역을 되찾도록 합니다.
성경적으로 교회 사역을 분담하여 담임목사는 교회 전체를 이끌어가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말씀과 기도에 전념하며 평신도들을 훈련시켜 이들로 하여금 전도, 심방, 상담을 비롯한 목양 사역을 감당하게 하고 교회 사역을 통해 교회를 세워가게 합니다. (에베소서 4:11-12)
5. 하나님의 사랑과 치유와 회복,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합니다.
솔직한 삶의 나눔을 통한 치유와 회복과 기도 응답을 통한 하나님을 경험하고, 섬김과 사랑을 통해 삶이 변화되어집니다. 배우고 익힌 말씀을 사람들 속에서 실천하는 연습을 통해 말과 삶이 일치한 신앙생활을 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확실한 제자를 만들어 냅니다. (마가복음 3:1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