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QT 안내
"2026년 QT 는 Take Heart: Daily Devotions to Deepen Your Faith (David Powlison)의 책을 참고합니다. 2026년 QT 키워드는 "약함 Weakness"입니다. 아래 자료에 있는 원문 링크는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무료로 책을 읽다가 원하시면 책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한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자료에 관련된 성경구절을 추가했고, 각자 자신의 고백이라고 여기며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표현을 수정하였습니다. '우리의 연약함을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을 만나시길 축복합니다'"
[나의 고백] 연약함, 하나님께로 들어가는 문입니다
As for me, I am poor and needy, but the Lord thinks of me. He is my helper and my deliverer; O my God, do not delay. (Psalm 40:17)
[마음으로 받는 말씀]
“나로 말하면 가련하고 빈궁하오나, 주님께서 나를 생각하여 주십니다. 주님은 나를 돕는 분이시요, 나를 건져 주는 분이십니다. 나의 하나님, 지체하지 마십시오.” (시편 40:17)
내 몸과 마음이 다 시들어 가도, 하나님은 언제나 내 마음의 반석이시요, 내가 받을 몫의 전부이십니다.
심령이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피곤한 사람에게 힘을 주시며, 기운을 잃은 사람에게 기력을 주시는 분이시다.
나의 능력은 약한 데서 완전하게 된다. 내가 약할 그때에, 오히려 내가 강하기 때문이다.
새해를 시작하는 1월 1일, 저는 ‘약함’이라는 단어 앞에 저 자신을 비추어 봅니다. 이 단어는 인간인 저의 상태를 가장 정직하게 묘사하는 말입니다. 저는 언젠가 사라질 유한한 존재이며, 삶의 수많은 고난 앞에 무력함을 느낍니다. 또한 제 마음은 교만과 자기 의, 사람을 두려워하는 마음, 그리고 저를 괴롭히는 수많은 욕망과 두려움으로 늘 치우치곤 하는 죄인임을 고백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자비는 바로 이 포괄적인 연약함 속에서 저를 만나 주십니다.
1. 연약함을 인정하는 용기
세상은 제게 늘 “너는 강하다!”, “너도 할 수 있다!”라고 외치며 저를 부추깁니다. 그런 세상 속에서 저의 연약함을 정직하게 시인하는 것은 참으로 어렵고 낯선 일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제 깨닫습니다. 저의 근본적인 연약함이야말로, 하나님이 저를 강하게 하시는 길로 들어가는 가장 특별한 문이라는 사실을 말입니다.
2. 다윗의 진실함이 저의 고백이 되길 원합니다
이스라엘의 왕이었던 다윗은 자신의 연약함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풍성한 사역과 기쁜 예배의 고백이 가득했던 시편 40편의 끝에서, 다윗은 자신을 이렇게 요약합니다.
“나로 말하면 가련하고 빈궁하오나, 주님께서 나를 생각하여 주십니다.”
다윗의 진정한 강함은 자신의 약함을 철저히 인식하는 것과, 하나님의 강함에 대한 확신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저 또한 그가 걸었던 그 정직한 강함의 길을 걷고 싶습니다.
3. 하나님 자신의 힘으로 들어가는 오늘의 결단
저는 이제 저의 삶과 사역에서 저의 약함을 드러내는 일을 두려워하지 않기로 마음먹습니다. 저의 연약함을 숨기지 않고 정직하게 대면할 때, 비로소 하나님 자신의 힘으로 들어가는 문이 열리기 때문입니다.
"나는 가련하고 빈궁합니다"라는 고백 너머에서 저를 생각하시고 지체 없이 달려오시는 하나님의 강한 손길을 신뢰합니다. 새해의 첫날, 저의 부족함을 주님 앞에 정직하게 내어놓으며, 오직 하나님의 능력만이 제 삶에 머물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걷겠습니다.
[오늘 마음 모아 드리는 고백]
주님, 저의 연약함을 숨기지 않고 당신 앞에 정직하게 나아가는 용기를 주소서.
세상의 소리가 아닌, 저를 생각하시는 주님의 음성에 귀 기울이며 한 해를 시작하게 하소서.
Lord, grant me the courage to come before You honestly, without hiding my weakness.
Let me begin this year listening not to the world's noise, but to the voice of the Lord who thinks of 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