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는 5분전에 시작합니다"

*메디슨 사랑의 교회 최병찬목사님의 칼럼을 소개합니다. 건강한 이웃교회가 어떻게 예배를 온전히 드리려고 애쓰는 지를 보고 본받기 위해 소개합니다.

“예배 5 분 전에 시작되는 피아노 찬양 소리를 시작으로 본당에서 예배를 준비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예배를 시작할 때는 예배 인원의 2/3 에서 3/4 정도가 모이는 것 같습니다. 주일예배를 온전하게 주님께 드리기 위해 아래와 같이 헌신하여 날마다 새롭게 예배드리길 원합니다.

1. 하나님은 예배할 때 겉모습을 보지 않으시고 우리의 마음을 보십니다. 옷차림보다 마음을 더 준비해 주세요.^^

2. 예배는 은혜받는 것이 중심이기 보다 하나님 말씀에 나를 비춰보고 어떻게 살지를 헌신하는 시간입니다.

3. 주일예배는 이미 주중에 하나님과 함께 동행하는 삶으로 시작됩니다.

4. 주일예배의 준비는 전날 토요일이 중요합니다. 늦지 않게 자고 좋은 컨디션으로 주일을 맞이합니다. 또한 미리 복장과 헌금과 사역을 준비합니다.

5. 주일예배는 10-15 분전에 교회 도착을 목표로 출발하여야 늦지 않습니다. 늦는 것도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6. 주일예배는 5 분전에 시작합니다. 예배당에서 찬양 음악에 맞추어 예배와 섬기는 분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7. 주일예배 첫 순서는 환영과 소식입니다. 우리 교회 사역의 방향, 진행 되고 있는 사역들, 교회 식구들의 소식을 듣는 시간이니 놓치지 마세요.^^

8. 경배와 찬양시간은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입을 열고 손도 올리고 박수도 치면서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찬양 받기에 합당하신 분입니다.

9. 합심기도/대표기도는 옆사람이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소리내어 한 마음으로 기도하는 시간입니다. 기도가 끝나면 아멘(참으로 그렇게 되길 원합니다)으로 화답합니다.

10. 헌금은 매주 정기적으로 행해지는 헌신의 시간이며 감사함과 자원함으로 드리는 것입니다.

11. 설교는 하나님이 우리 교회 공동체를 향해 주시는 말씀과 개인과 가정을 향해서 주시는 말씀입니다. 대화하는 시간처럼 설교자의 얼굴과 눈을 쳐다볼 때 더 집중하여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12. 헌신: 찬양을 부를 때 자리에서 혹은 앞자리로 나와서 하나님 앞에 말씀을 따라 결단과 헌신을 드리는 시간이며 담임목사에게 중보기도를 부탁하는 시간입니다 (등록 신청, 영접모임 참여 신청, 세례 신청 등도 헌신 시간에 합니다 *WFC 교회 에서 이 부분을 어떻게 할 것 인지는 차후에 설명하겠습니다).

13. 예배 후에는 목장식구들과 성도들과 인사합니다. 특별히 비신자분들이 연합교회에 잘 적응하도록 서로 반갑게 소개하며 인사를 나눕니다.

- 매디슨 사랑의 교회 최병찬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