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 "바리새인과 세리의 믿음" (눅18)

[오늘의 성경 본문]


(눅 18:9-14, 새번역) “「9」 스스로 의롭다고 확신하고 남을 멸시하는 몇몇 사람에게 예수께서는 이 비유를 말씀하셨다.

「10」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갔다. 한 사람은 바리새파 사람이고, 다른 한 사람은 세리였다.

「11」 바리새파 사람은 서서, 혼자 말로 이렇게 기도하였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나는, 남의 것을 빼앗는 자나, 불의한 자나, 간음하는 자와 같은 다른 사람들과 같지 않으며, 더구나 이 세리와는 같지 않습니다.

「12」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내 모든 소득의 십일조를 바칩니다.'

「13」 그런데 세리는 멀찍이 서서, 하늘을 우러러볼 엄두도 못 내고, 가슴을 치며 '아, 하나님, 이 죄인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14」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의롭다는 인정을 받고서 자기 집으로 내려간 사람은, 저 바리새파 사람이 아니라 이 세리다.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사람은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사람은 높아질 것이다."”



제목: 바리새인과 세리의 믿음

본문: 눅 18:9-14

헌신찬양: 오직 주의 사랑에 매여


[본문 개요]

-남을 멸시하는 종교인의 특징은?

-코람데오(Coram Deo) 신앙으로 살자



[걸림돌, 나의 우상]

-자신의 힘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것들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복음 메시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의롭다는 인정을 받은 사람의 특징은?


[헌신]

주일 예배의 꽃은 헌신하고 결단하는 것입니다. 오늘 주일예배를 통한 결단과 <실천 한가지>는 무엇입니까? 결단하고 주님께 도움을 구하십시오.



[인용 구절]

(마 16:6,12, 새번역) “「6」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바리새파 사람들과 사두개파 사람들의 누룩을 주의하고 경계하여라."

「12」 그제서야 그들은, 빵의 누룩이 아니라, 바리새파 사람들과 사두개파 사람들의 가르침을 경계하라고 하시는 말씀인 줄을 깨달았다.”

(마 16:6,12, ESV) “「6」 Jesus said to them, "Watch and beware of the leaven of the Pharisees and Sadducees."

「12」 Then they understood that he did not tell them to beware of the leaven of bread, but of the teaching of the Pharisees and Sadducees.”

(마 16:6,12, MSG) “「6」 In the meantime, Jesus said to them, "Keep a sharp eye out for Pharisee-Sadducee yeast."

「12」 Then they got it: that he wasn't concerned about eating, but teaching--the Pharisee-Sadducee kind of teaching.”


(엡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딛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엡 1:13) “여러분도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여러분을 구원하는 복음을 듣고서 그리스도를 믿었으므로, 약속하신 성령의 날인을 받았습니다.”

(엡 1:14) “이 성령은, 하나님의 소유인 우리가 완전히 구원받을 때까지 우리의 상속의 담보이시며,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십니다.


(출 34:6, 새번역) “주님께서 모세의 앞으로 지나가시면서 선포하셨다. "주, 나 주는 자비롭고 은혜로우며, 노하기를 더디하고, 한결같은 사랑과 진실이 풍성한 하나님이다.”

(Ex 34:6, ESV) “The LORD passed before him and proclaimed, "The LORD, the LORD, a God merciful and gracious, slow to anger, and abounding in steadfast love and faithfulness,”

(Ex 34:6, MSG) “GOD passed in front of him and called out, "GOD, GOD, a God of mercy and grace, endlessly patient--so much love, so deeply true--”


(시 145:8, 새번역) “주님은 은혜롭고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자하심이 크시다.”

(Ps 145:8, ESV) “The LORD is gracious and merciful, slow to anger and abounding in steadfast love.”

(Ps 145:8, MSG) “GOD is all mercy and grace-- not quick to anger, is rich in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