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주간

*목회자 칼럼 “다니엘 금식 마지막 주간”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다니엘금식은 3주간 진행됩니다. 그 이유는 다니엘이 하나님의 뜻을 찾기 위해서 3주동안 금식한 것을 본을 삼아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마지막 주간이 시작되었습니다.  3주간의 금식과 기도가 끝나면 각자에게 변화가 나타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습관과 관련한 법칙중에 ‘21일 법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습관을 바꾸려면 최소한 21일은 계속해야한다는 법칙입니다. 즉 3주동안 꾸준히 새로운 습관을 지속하면 효과가 있다는 뜻입니다. “21일 법칙”은 1960년대에 미국의 성형외과 의사인 몰츤이 사고로 사지를 잃은 사람이 잘린 팔과 다리에 심리적으로 적응하는 기간을 연구하다 내 놓은 법칙입니다. 3주는 뇌에 습관을 각인 시키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습관을 완전히 몸에 배게 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습관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기간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운동 습관을 형성하려면 3달은 잡아야 하지만, 식사량을 줄이는 습관은 첫 2주를 잘 넘겨야 합니다.


일반적인 습관도  21일동안 지속하여 새로운 습관을 얻게 되는데, 21일동안 금식하며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지속했다면 반드시 영적인 습관에도 변화가 나타날 것입니다. "다니엘금식'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진행하는 금식입니다. 다니엘이 하나님의 뜻을 구하기 위해 야채, 과일, 물을 먹으며 금식한 것에서 유래하며, 이 시대는 음식 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인터넷을 의존하기 때문에 미디어(SNS, 게임, 드라마 이제등등)에 대해서도 금식을 합니다. 중간에 포기하셨거나 아직 시작하지 않은 분들은 이번 마지막 주간만이라도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난 2주간 꾸준히 금식한 분들은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계속 금식하시기 바랍니다. 금식을 통하여 더 영적으로 갈급한 마음을 갖고 주님의 능력을 구하십시오. 이번 다니엘 금식을 통하여 한가지 이상씩 기도응답을 받으시고 새로운 영적인 습관을 갖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