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금식기도를 소개합니다 (2017년도)

March 11. 2017

먹는 것을 희생하며 하나님께 나아가는 기도를 금식기도라고 합니다. 이 중 다니엘금식기도를 소개합니다.

다니엘 금식은 구약성경에서 이방나라로 포로로 잡혀간 다니엘과 친구들이 21일동안 고기와 기름진 음식을 거절하고, 채소와 물만을 먹으며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경험하며 증거했던 사건을 기반으로,

21일동안 채식을 하면서, 각종 오락, 게임, 인터넷, TV등을 끊고 하나님께 집중하며 중보기도하는 금식기도를 말합니다.

만약 채식만 한다면 다이어트와 다름없겠지만, 시간과 장소를 정해 기도하고, 음식먹는시간, 오락, 인터넷 등에 썼던 시간들을 말씀을 읽고 섬김을 실천하는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나 교회적으로 참 기도에 목마른 때에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너무나 바쁘고 정신이 분산되고, 효율성을 강조하는 시대엔 기도가 어울리지 않아 보이기도 합니다. 산기도, 새벽기도, 금식기도 등은 옛 이야기나 혹은 지나치게 열성적인 사람들이나 하는 정도로 여겨지는듯 보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살아계시고 역사하시며, 바로 기도를 통해 우리와 소통하시고 일하십니다. 이것은 진리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개인적 문제, 시대의 현상들을 보며 걱정하고 비판하는 대신, 살아계신 하나님 앞에 결단하고 머물러 기도하는 것을 회복하고 그 응답과 능력을 경험한다면, 얼마나 우리 삶과 세상이 바뀌겠습니까?

기도는 쉽지 않습니다. 온갖 사단의 방해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과 가장 가까이 있게 되고, 하나님을 움직이게 하고, 하나님이 일하시게 하기 때문입니다. 사단은 우리가 기도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기도하려 할때, 정신이 분산되어 집중을 못한다든지, 성가신 일이 생기거나, 급한 일들이 눈에 띄는 등의 일들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 집중하여 기도할 수 있도록 우리 자신과 환경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금식은 이러한 기도의 집중을 위해 아주 유익합니다. 음식에 대한 집착과 욕구를 기도의 에너지로 돌리고, 시간을 벌고, 내 힘을 빼는데는 금식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금식할때 내 힘을 빠지고, 하나님의 힘을 받게 됩니다.  

이번 사순절 기간 가운데, 3월 26일(주일)부터 4월 15일(토요일)까지 21일간 다니엘 금식을 교회적으로 진행합니다. 모두 동참하실 수 있기를 격려드립니다.

이번 다니엘 금식을 통해서, 우리 자신을 거룩하게 하며, 하나님과 더욱 친밀해 지며,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을 경험하며, 믿음이 성장하게 되는 귀한 영적축복이 여러분들에게 있으시길 축복합니다.